왜 청매입이냐?
24년 1차 청매입 LH 공고가 떴습니다.
청년매입임대주택이란 LH, SH 등 공공기관에서 주택을 매입하여 청년(만 19세 ~39세),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시중 시세의 40~50% 수준으로 저렴하게 임대해주는 주택입니다.
청년들이 지원할 수 있는 임대주택도 여러 가지 있습니다만 제가 지금까지 알아보기로는 청년안심주택(구 역세권 청년주택)보다는 청년매입임대(이하 청매입)가 좀더 저렴하고 괜찮은 것 같습니다. 물론 안심주택은 역에서 엎어지면 코 닿을 거리라 교통이 끝내주게 편하긴 한데, 청년형이 지원할 수 있는 집들은 사이즈가 너무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14m² 뭐 이런 식인데 4평이면 거진 고시원이에요...
각설하고 안심주택 청년형보다는 청매입을 노려보는 것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물론 나는 짐이 없고 교통이 매우 중요하다! 하면 청년안심주택을 열심히 준비해 보시는 것도 좋죠. (그치만 안심주택은 거의 1순위에서 컷...)
청년매입임대도 SH에서 나오는 것과 LH에서 나오는 것 두 종류가 있는데 이번에는 LH에서 나온 공고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24년 1차 LH 청매입 공고일정
- 공고일은 3월 28일입니다. 공고문에서 말한 모든 조건은 3월 28일 기준으로 부합해야 합니다. 기본 중의 기본!
- 공고일이 3월 말이고 예비입주자 순번 발표는 6월 14입니다. 순번 발표가 나도 공실이 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지만 그래도 순번 발표까지 아주 오래 걸리는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 예비 입주자 순번이 발표되고 60일 안에 입주 계약을 마쳐야 하는데, 이 부분이 좀 빡세네요. 기껏 예비 입주자로 발탁되어도 공실이 안 나면 꽝이니, 조건이 매우 좋아서 공실이 안 날 것 같은 주택은 신청에서 제외하는 것도 나름의 전략이 될 수 있겠습니다.
24년 1차 LH 청매입 임대 기간과 임대 조건
- 임대기간은 최초 2년에 추가로 4회 연장이 가능해서 최대 10년까지 거주 가능합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최대가 6년이었는데 조건이 더 좋아졌네요. 재계약할 때에는 무조건 연장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조건 등을 만족해야 가능합니다.
- 임대보증금은 기본으로 공고에 나온 금액에서 늘이고 줄이고가 가능합니다. 월 임대료의 최대 60%를 보증금으로 전환해서 보증금을 높인 다음 월 임대료를 낮추면 됩니다. 계산 방법은 나와 있긴 한데, 저는 헷갈려서 정확하게 계산 못하겠더라고요. 전화해서 물어보는 게 가장 빠릅니다. 다만 보증금 증액 시 전환 이율이 연 7%인데 보증금을 대출받을 시 이율이 7%보다 높다면 그냥 대출 안 받고 월세 더 내는 게 낫겠죠.
- 임대보증금과 월임대료 외에 관리비 등이 추가되는 점도 인지하셔야 합니다. 다가구 주택은 관리비가 저렴한데 오피스텔 같은 경우는 관리비도 비싸다고 하더라고요. (20만원 나온다는 글도 봤음)
24년 1차 LH 청매입 입주 자격과 순위 선정 기준
- 기본적으로 나이 기준(만 19세 ~ 만39세)만 통과하면 기본 조건은 만족입니다. 여기에 소득으로 갈리게 되죠.
- 부모가 유주택자여도 지원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주택자인 경우 가점이 들어가요.
- 대부분 1순위에 가점이 높은 지원자 분들이 합격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좀더 어려운 분들에게 기회가 돌아가는 게 맞다고는 생각이 돼요.
- 2순위는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을 보고 3순위는 본인의 월평균 소득만 봅니다. 자산 기준은 2순위와 3순위가 다르게 적용되네요.
24년 1차 LH 청매입 동일 순위 가점 기준
- 같은 순위 내에서도 위와 같이 가점을 부여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많이 갈리게 됩니다.
- 1순위 중에서도 가점이 높은 분들이 당첨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하지만 가끔씩은 2순위까지도 순번이 돌아오니 희망의 끈을 놓지 마시길.(3순위는 그냥 놓으셔도...)
- LH는 청약저축 납입횟수를 보네요. SH는 안 봤던 것 같은데, 대신 SH는 타 지역 출신에게 가점을 더 줍니다.
24년 1차 LH 청매입 청약신청 일정
- 청약 신청 기간은 4/8 10시부터 4/11 오후 4시까지입니다. 마감시간 잘 보셔야 하는 것이, 5시도 아니고 6시도 아니고 4시라니 조금 이른 편이네요.
- 월 ~ 목 접수를 받고 금요일에 바로 서류 제출 대상자 발표합니다. 그리고 서류 제출 기간은 그 다음주 월 ~ 수라서 조금 빡빡합니다. 서류 제출도 간단하지 않으니 만약 금요일에 서류 제출 대상자로 뽑힌다면 주말에 얼추 준비를 해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월요일에 서류 다 뽑아서 바로 보내버리는 것이 안전하죠. 인터넷 접수 아니고 등기로 보내야 하기 때문에 월요일에 보내는 것이 안전합니다. 중요!!
지금까지 LH의 24년 1차 청매입 예비입주자 공고를 살펴 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LH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헷갈리거나 잘 모르겠는 내용은 LH에 전화해서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아래 LH 홈페이지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https://apply.lh.or.kr/lhapply/apply/wt/wrtanc/selectWrtancList.do?viewType=srch